본문 바로가기
일상

2월 7일 오늘의 가르침

by 사라부 2023. 2. 7.
반응형

'나'를 알아가는 3가지 방법

공자는 "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, 그것이 곧 앎이다."라고 말했다. 이처럼 '자기 생각에 대해 판단하는 능력'을 '메타인지'라고 한다. 메타인지가 높아야 학습과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수준을 파악하고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. 그럼 어떻게 해야 메티인지를 높일 수 있을까?

  1. 전략 배우기 : 일 잘하는 법, 공부 잘하는 법 등 전략 자체를 배움으로써 ' 아, 이렇게 하면 내가 잘할 수 있구나.' 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. 나의 부족한 점과 어떻게 해야 개선할지를 알게 된다.
  2. 피드백 받기 :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알기 위해 필요한 것이 피드백이다. 시도하고 실패하고 복기하고 조언을 구하라. 그렇게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파악해야 한다.
  3. 인지 한계 배우기 : 자기 생각이나 세상의 통념이 틀릴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다. 그렇지 못하면 그저 운이 좋아 얻은 결과를 정답이라고 착각하는 일이 벌어질 수 있다.

출처 "매일매일 성장하기를 원하는 모두에게 하루공부 365"




올해는 작년과 다르게 공부를 하면서 성장을 하고자 여러가지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있는데,
그중에 하나로 책상위에 올려 놓고 매일 넘겨가면서 보는 일력이 있는데,유튜브 영상도 관련하여 볼 수 있고 여러모로 활용도가 좋다.

반응형